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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과정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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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02-6952-0029 평일 09:30~17:30|점심시간 12:00~13:00
주말,공휴일 휴무

직무능력향상지원금제도

직무향상지원금 환급제도 안내

근로자가 스스로 직무능력향상 및 자기계발을 위해 노동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교육과정을 자비로 부담하여 수강할 경우 소정의 수강료를 근로자에게 직접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2011년 9월 15일부로 근로자 수강지원금(개인수강금)명칭이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 지원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직무향상지원금 환급제도 안내

직무향상지원금 지원대상

고용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근로자 중 아래 대상에서 1가지 사항에라도 해당되면 수강지원대상이 됩니다.
우선지원 대상기업에 고용된 자
현재 근무중인 사업장이 우선지원 대상 기업일 경우 해당 기업에 소속된 근로자를 의미합니다.
사전에 반드시 소속 사업장이 우선지원 대상기업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 대상기업
광업 : 300인 이하 제조업 : 500인 이하
건설업 : 300인 이하 운수창고 및 통신업 : 300인 이하
서비스업 및 기타산업 : 100인 이하
기간제 근로자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파견직 근로자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단시간 근로자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41조제3항제2호)
- 1주 동안 소정근로시간이 36시간 미만인 자를 의미합니다.
일용 근로자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41조제3항제4호)
- 훈련과정의 개시일 이전 90일 이내에 10일 이상 근로내용이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단, 기간제 근로자, 파견직 근로자, 단시간 근로자, 일용 근로자는 교육 수료후 환급 신청 시 근로기간, 근무형태, 계약 당사자, 계약 당사자 간 서명, 날인 등이 명시되어 있는 근로계약서를 제출하셔야만 환급이 가능하십니다.
자영업자인 피보험자로서 피보험기간이 180일 이상인 사람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43조제1항제3호)
- 고용보험료를 체납하지 않는 자를 의미합니다.
단, ‘12년 1월 22일 이전에 가입한 자영업자 및 자영업자로 보는 자는 가입일수에 상관없이 지원(환급)대상에 해당됩니다.

학습단계

1. 교육원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세요.
2. 교육원 메인 메뉴에서 “전체교육과정” 또는 “직무공통” 등 원하시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세요. (강의 검색기능 사용가능)
3. 강의 상세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 클릭 -> 나의 강의실에서 수강신청한 과정 확인 -> 결제페이지에서 직무향상지원금 지원 내용 작성 -> 결제 -> 신청완료
본 직무향상지원금 지원과정은 수강생 개인이 교육비를 부담해야 하는 과정이므로 본인 외 타인 신용카드(가족카드, 법인카드, 복지카드)로 결제시 환급이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4. 승인 확인 후 학습기간이 되면 학습을 시작합니다.
5. 직무향상지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수료하셔야 합니다. (교육과정별로 수료기준이 다르오니 수료기준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수료자의 경우 환급신청을 진행합니다.

수강료 환급절차

수강생이 직접 직무향상지원금을 신청할 경우
위와 같이 “직무향상지원금 환급신청서”. “수료증사본”, “교육비 결제증빙서류”를 준비하셔서, 거주지 관할 고용지원센터에 우편 혹은 방문접수 하시면 20~30일 이내에 환급이 완료됩니다.
교육원이 직무향상지원금 지급 신청 대행할 경우
“직무향상지원금 환급신청서”. “수료증사본”, “교육비 결제증빙서류”를 준비하여 교육원으로 우편발송해주시면 환급신청 대행 접수해드립니다.(FAX 접수불가)

- 주소 :
- 환급 예정일 : 서류 제출 후 약 30~40일 이내에 환급이 완료됩니다.
직무향상지원금 환급신청대행 진행현황 확인방법
교육원 회원 아이디로 로그인 후
1) 교육원 > 나의강의실 클릭
2) 복습중인 교육에서 제출서류 버튼 클릭
3) 환급서류 팝업의 환급서류 정보 > 학습종료 20일 후 제출서류 부분에서 서류 접수 및 신고 여부, 날짜확인